본문 바로가기

검색엔진최적화(SEO) 추가자료

2019 디지털 트렌드와 검색엔진 최적화#1

1. 모바일 친화도


구글은 방문자가 휴대기기에서 페이지를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페이지 URL을 입력하면 페이지 점수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웹사이트에 액세스할 때 휴대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고 웹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디자인하면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모바일에서 빠른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서 페이지 속도도 요구 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이미지를 최적화 해서 사이즈를 줄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 측정 시 모바일 친화도를 넣기로 한 것은 위와 같은 트렌드를 의식해서 입니다. 앞으로는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이 더욱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반응형웹은 이미지 위주로 쉬운 UI가 주를 이루었으나 향후에는 다양한 방식의 반응형웹이 증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타이포 그래피는 가독성을 높이고 화면에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강조를 매우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글꼴을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 하고 있고 이는 모바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텍스트는 방문객과 정확하게 소통하고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타이포의 힘은 매우 강합니다. 

타이포그래피를 검색엔진 최적화 할 경우, h1, h2 요소를 잘 활용하여 css를 재정의 하면 검색엔진에서 색인화 되기가 쉬워 더욱 더 효율적인 타이포그래피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잘 걸리는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경우 글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려하기만 한 문장보다는 구체적인 문장을 사용한다.
  • 키워드를 넣어 작성한다.
  •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 여러 키워드를 과도하게 섞지 않는다.


3. 음성검색 최적화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며 PC데스크탑에서도 음성검색과 소리와 관련된 기능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습니다. 음성검색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게 될 경우 사용자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과 웹 사이트에서 대답 할 경우 고객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자를 타켓으로 잡고 웹 사이트에 콘텐츠를 통합 할 때 음성검색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페이지가 늘어날 것입니다. 최근 네이버 음성검색은 15초당 4원으로 매우 저렴하고 일반 브라우저에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음성인식 API 클러버]


음성검색의 경우, 문형 문장의 빈도가 증가하며 단문 단어보다는 롱테일 키워드가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장문의 질문형 키워드를 사용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현재 구글이 다른 사이트로부터 가져오는 직접 답변의 패턴을 익힌 후에 이에 따라 자신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런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전략을 지금부터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아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내 서비스 SEO 진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 체크하러가기